본문 바로가기

Artistic Human

돌아올수 있는 일


일이 잘될때나

일이 잘되지 않을때나

 

그 일로 돌아올수 있는 일이 있는가 ?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예술가다

 

현재 기분이나 결과에 좌지우지 되지 않고

다시 일을 손에 잡고, 일에서 의미를 찾을수 있는가 ?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훌룡한 예술가다

 

준비가 되어서 일을 하는건 프로가 아니다

해양 구조대원이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려 뛰어들때

내가 과연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할 자격과 재능이 있는지 

충분히 이성적으로 검토한 후 뛰어들지 않는다

 

그저 뛰어든다

왜냐하면 그것이 자신이 현재 손에 잡은 일이며 

사람을 구하는것이 가장 급선무이면서 선한일이며

나는 해양 구조대원이라 스스로 정체성을 정의하였고

주변에 더 가까운 해양 구조대원이 없고

내가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할 유일한 사람이라고 정의하였으니

그저 사람을 구하러 뛰어들 뿐이다

 

마찬가지로

당신이 새로운 것을 만드는 사람이라면, 예술가라면

당신의 아이디어를 사장 시키지 마라

당신은 현재 그 아이디어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다

내가 이 아이디어를 독창적으로 실현시킬 유일한 예술가라고 스스로 정의하라

그리고 누가 하느냐에 따라 아이디어는 독창적인 생명력을 부여받는다

작품을 만들어서 그것과 최대한 관련있는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것을 계속해라

이것이 예술가의 일이다

" 내가 이걸 해냈어 ! " 라고 말할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구조대원이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것처럼 

예술가에게 가장 급선무인 일이다

 

예술가는 구조대원이며

당신의 창작물과 관련된 사람들과 만나서

" 내가 이걸 해냈어 ! 더 좋은걸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

라고 계속해서 보여주는 일

기술을 공유하는 일

계속해서 만드는 일

이것들이 당신이 항상 돌아와야 하는 이다.

 

 

 

 

 

 

반응형

'Artistic Hum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박적으로  (0) 2022.01.20
마법 같은것은 없다  (0) 2022.01.09
독창적인 변화  (0) 2021.12.25
천재성에 대하여  (0) 2021.11.16
김윤재 : 아트란 무엇인가  (0) 2021.1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