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층 자기 인식

두려움은 편리함을 이용한다


두려움은 편리함을 이용해서
나를 조종한다

내가 지금 목이 마르다면
당장 내가 원하는 것은 물 일것이다

내가 지금 불안하다면 당장 내가 원하는것은
안정 일것이다

내가 불안을 느낄 때마다 누군가
안정을 가져다주는 서비스를 해준다면
이보다 더 ‘ 편리한 ‘ 것이 없다

우리는 우리의 불안함을 즉각적으로 해소해주는
‘ 편리 ‘ 를 끊임없이 욕망하게 된다

이 편리에 익숙해지면, 즉 편리에 중독되게 되면
두려움이 이 편리를 가지고서 나를 조종하기 시작한다

나는 두려움이 시키는대로 행동하게 된다

여기서 재미있는 부분인 동시에 조심해야할 부분은
지식과 수행도 금방 편리해질수가 있다는 것인데
이는 초기 수행자들이 많이 범하는 착오이다.

많은 수행자들이 불안할때면 마치 진통제처럼
지식과 수행을 찾는다. 이것은 또 하나의 편리에 대한 중독으로 이어진다.

이를 조금만 더 확장해보면
‘진리’ 혹은 ‘궁극의 해답’ 같은 순수이상도 결국에는
편리성에 종속되는 것을 알수있다

무언가 혼란스러울때, 순수이상을 떠올리면 잠시
그혼란이 가라앉는데, 이 또한 편리이며
순수이상이라는 또하나의 허상을 이용하여
두려움이 나를 조종하게 된다.


돈은 편리하다

권력은 편리하다

인기는 편리하다

명예는 편리하다

성공은 편리하다

가면은 편리하다

침묵은 편리하다

진리는 편리하다

야동은 편리하다

수행은 편리하다

지식은 편리하다

시스템은 편리하다

제도는 편리하다

꿈은 편리하다

목표는 편리하다

회피는 편리하다

부정은 편리하다

분노는 편리하다

착한 가면은 편리하다

조용한 가면은 편리하다

수행자의 가면은 편리하다

평정심의 가면은 편리하다

배려는 편리하다

이기심 또한 편리하다

탐구욕은 편리하다

열정은 편리하다

우울은 편리하다

무기력은 편리하다

죽음은 편리하다

나와 너의 분리는 편리하다

우리는 하나라는 이데올로기 또한 편리하다

언어는 편리하다

생각은 편리하다

공감과 유대는 편리하다

사랑은 편리하다

칭찬과 격려는 편리하다

미움은 편리하다

감정은 편리하다

존재자체가 편리하다

편리한것 중에서도 제일 편리한것

판단은 편리하다

 

그게 무엇이든 간에

한번 편리해지면, 그것의 참의미는 증발하고 편리함만이 남는다

그리고 이 편리함은 두려움이 나를 조종할수 있는 유용한 도구가 된다.

 

" 자발적 불편함을 일으켜라

수행과 훈련 그리고 진리를 불안의 도피처로 삼고 있다면

수행과 훈련 그리고 진리의 참의미를 이미 상실했다는 뜻이다

자발적으로, 불편한 수행을 하여라. "

 

또한, 우리는 당연시 되어 버린 편리함에 이미 중독되어 있지 않은가 ?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당연시 했던 편리함이 내가 그토록 욕망했던 것이었음을 상기해보자

일어나자마자 물한잔을 마실수 있다는 것도 너무나 당연시 되어버린 편리함의 예 이다

감사함을 느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