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rtistic Human

선택되기를 기다리지 마라.


혁명은 쓰레기 더미를 치우는 것부터 시작된다.
오늘날 중요한 것은 정보가 아니라 관계, 즉 연결이다. 기업들은 고객과 관계를 맺는 시간 그리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비자들의 충성도와 열광을 먹고 자란다.
신뢰를 주도해라.
아티스트 집단은 사람들을 연결하는 작품을 만들어낸다.
인간적인 요소를 가지는 작품을 만들어라.
모든 사람은 천재다. 하지만 물고기를 나무타기 실력으로 평가한다면, 물고기는 평생 자신이 형편없다고 생각할 것이다.
특이한 사람들, 즉 귀를 기울기고, 자기 의견을 말하고, 많은 관심을 드러내는 소비자들을 위해 획기적이고 놀라운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이 편이 훨씬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고 효과적이다.
정답을 찾는 일은 아트의 적이다. 정답이라는 말은 생산성에 집착하는 산업가, 재단사, 과학적 경영을 외치는 기업주에게나 어울리는 용어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올바른 대답이 아니라, 흥미로운 대답이다.
수많은 곳에서 연결을 원하고 있다.
아트는 하나의 습관으로 자리잡아야 하기 때문에, 달인의 경지에 오르기까지 매일 끊임없이 몸에 배도록 만들어야 한다.
아티스트는 감정 노동자다.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신뢰, 공감, 독창성, 리더십, 사람들 입에서 오르내리는 이야기, 인간적인 요소 : 연결,공감,겸손
사람들은 자기가 믿는 사람들의 말만 듣는다. 자기 관심을 사로잡는 이들과 거래하고, 도움을 받고자 한다.
독창성이란 항상 새로운,검증되지 않고, 신선하고, 위험스러운 것이다.
리더십과 반대되는 말은 관리이다.
아트는 감정노통을 통해, 즉 위험과 기쁨, 두려움, 사랑을 통해 이룰수 있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육체노동이 아니라 감정노동으로 형성된다.
내일 당신이 당신의 자리로 돌아오지 않았을때, 과연 얼마나 많은 이들이 당신을 그리워 할것인가 ? 당신은 대체불가능 한가 ?
친구들은 더 많은 친구를 데리고 오고, 한번 인기를 모으면 갈수록 인기있는 사람이 된다.
살아가는 동안 관계의 가치는 계속해서 높아지는 반면, 물건의 가치는 계속 떨어질 것이다.
모든 이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 제안할수 있도록 허용해라.
연결은 의무적으로 해야만 하는 사람들의 것이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것이다.
선택되기를 기다리지 마라.
우리의 문화적 본능은 선택되기를 부추긴다. 방송사들은 유명한 곳에서 내가 발탁됬어라고 으스대고 싶어하게 사람들을 부추긴다.
아무도 우리를 선택하지 않을것이다. 그러니 스스로 선택하자.
불행한 사람들은 여전히 자기 시간의 대부분을 선택 받는데 투자하고 있다. 오디션을 보고 사진을 보내고, 주연들을 따라 다닌다.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기회란, 평론가, 귄위 있는 인사들로 이루어진 관객들을 말한다.
기회와 무관하게, 내 관객을 스스로 선택해라.

-이카루스 이야기, 세스고딘

반응형